이호철 부총장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위해 온힘…열악한 의료 인프라 개선에 박차"

입력 2022-03-30 15:31   수정 2022-03-30 15:32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차곡차곡 준비하겠습니다.”

이호철 인천대 대외부총장(사진)은 30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 환자가 최초로 발생한 인천은 감염병 유입의 최전선으로 감염병 초기 대응을 위한 의료시스템이 절실하다”며 공공의대 설립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인천은 2020년 기준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2.5명으로 특별시와 광역시 등 전국 7대 도시 중 여섯 번째로 의료 인프라가 열악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인천대가 구상하는 공공의대는.

“공공의대는 국비로 교육받을 수 있어 가정형편이 어려워도 의대에 진학할 수 있다. 영리 의사가 아니라 공적 이익을 좇는 의사를 배출하는 시스템으로 공공의사를 확보한다. 수익성에 좌우되는 민간 의료와 달리 코로나19 같은 공중 감염병 등을 전문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하는 의료진을 배출하는 의과대학이다. 감염병 관련 의료인력 양성과 연구에 집중해 치료제 및 백신 개발 등 공중보건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불균형한 지역 의료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다.”

▷현재 추진 상황은.

“지난해 10월부터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을 위한 공공의대 설립 추진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인천시의회, 구의회, 군·구의장협의회, 시·도의회 의장협의회에서도 공공의대 설립 촉구 결의문을 채택해 힘을 보태주고 있다. 캠페인 활동, 토론회, 헌혈 운동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인천교육청, 연수구청 등 관계기관과 업무협약 체결을 협의하고 있다. 국회에 상정된 ‘국립대학법인 인천대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인천시민들은 어떻게 생각하나.

“공공의대 추진에 제일 중요한 것은 구성원, 지역주민, 국민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이다. 공공의대는 민간의료와 차원이 다르다. 민간의료에서 다루기 힘든 감염병과 긴급 의료 전담 공공보건의료 인프라를 확충하겠다. 감염병 연구에 집중해 공공의료 확충과 인력 양성으로 보건의료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지역에 많이 알리겠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